호르몬 - 피부의 상관관계

Knours is Science : Know Your Skin.

놀스는 여성의 노화과정에 있어서 내분비계가 지배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과학적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내분비계 시스템은 난소, 부신 및 갑상선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을 생성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이는 성장 및 면역과 같은 신체의 필수 기능의 많은 부분에서 화학적 메신저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모두는 태양광 노출, 환경오염과 같은 외부 요인이 노화 과정을 가속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과학계에서는 호르몬의 변화가 피부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스트로겐은 신체의 히알루론산을 증가시켜 피부의 건강한 체액 균형과 구조적 무결성을 유지하고 테스토스테론은 주로 피부 노화의 징후 뿐만 아니라 더 두껍고 기름진 피부를 만든다는 사실입니다. 놀스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제품에 반영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최적화되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놀스는 여성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에 따른 피부의 상태를 월경 기간, 임신 및 폐경기를 포함한 여성의 주기와 연관지어 단계별로 관리해 주는 것이 효과적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How it works

Menstrual Cycle : 월경기

놀스의 연구팀은 월경주기와 피부 변화 사이의 관계를 연구해 4 단계로 주기로 구분하였습니다. 


1단계(월경주간)

이 시기는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예민하고 피곤해지며, 피부는 민감하고 건조하며 칙칙해 집니다. 


o 피부 변화

피부는 자궁내막을 탈락시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때문에 피부는 푸석해지고 안색이 칙칙해지며 트러블이 자주 발생합니다. 


o 피부 관리법

이 시기 피부는 작은 통증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기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스킨케어에 집중하고 자극적인 관리는 피하는 게 좋아요.

- No : 진한 화장, 피부과 레이저 시술, 과도한 각질 제거(고동도 AHA & BHA의 사용, 물리적 스크럽) 

- Yes : 충분한 수분 섭취, 족욕이나 반신욕, 아로마홈테라피, 수분 진정 마스크팩


2단계 (월경직후-배란기)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져 피부가 촉촉하고 윤기가 나며, 더 오래 지속되기를 바라는 피부상태가 됩니다. 


o 피부 변화

안색은 밝아지고 피부에 윤기가 돕니다. 에스트로겐 분비가 급상승하고 프로게스테론과 조화를 이루며 피부는 촉촉하고 매끈한 콜라겐으로 둘러싸이게 됩니다. 


o 피부 관리법

적극적으로 새로운 스킨케어 루틴을 시도해보거나 좋은 성분들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주기에 최적의 타이밍입니다.


3단계(배란기후 1주일)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고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아짐에 따라 피지 분비가 증가하고 각질이 축적되기 시작합니다.


o 피부 변화

으으... 피부경보 발령입니다. 생리가 시작되기 7-14일 전, 에스트라디올 분비가 줄고 상대적으로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늘어나 피부는 각질과 여드름에 굉장히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모공이 잘 막히고 뾰루지가 올라오는 시기입니다. 지성 혹 은 여드름성 피부라면 특히 조심해야하는 시기랍니다.


o 피부 관리법 

모공 정화에 힘씁니다. 

과도한 피지와 정상적으로 탈락되지 못하는 각질 케어를 위해 AHA, BHA, PHA 등의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4단계(월경 전 1주일)

피지와 각질이 증가하고 피부 상재균이 증가하기 쉬운 시기로 피부 온도가 상승하여 특히, 턱과 턱선 주위에 낭포여드름과 같은 발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o 피부 변화

흔히 이 시기 피부 상태는 최악입니다. 피지로 인해 피부는 번들번들~ 턱이나 입주변에 건드리기만 해도 통증을 유발하는 낭포성 여드름이 생기기 쉽답니다. 무조건 피부 진정에 힘써야 하겠습니다.


o 피부 관리법

-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가는 카페인 섭취를 줄입니다.(커피, 차)

- 충분한 수면을 위해 노력합니다. 몸이 이완될 수 있는 동작과 명상은 큰 도움이 됩니다.

- 피부 진정에 도움이 되는 시트 마스크를 사용해보세요.

Knours Know : 월경 전 증후군 (PMS, Premenstrual sysdrome)

생리 시작 전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을 통틀어 말합니다. 어떤 이에게는 그저 좀 귀찮고 신경쓰이는 정도이지만, 또 다른 이들에게는 하루하루를 견디기가 힘들 정도로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생리중인 여성 4명 중 무려 3명이 생리전 증후군의 증상을 겪은 경험이 있다고 하네요. 


생리전 증후군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어요!

여드름, 가슴 통증, 피로, 불면, 배탈 및 복부 팽만, 두통 혹은 요통, 식욕 변화 및 과다 근육통, 집중력 감소, 감정 기복, 불안 혹은 우울


생리전 증후군은 호르몬의 주기적 변화에 따른 뇌의 화학적 현상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정의 변화에 주 된 역할을 하는 뇌의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량이 생리전 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지요.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생리전 우울감을 비롯한 피로, 식욕 과다, 그리고 불면 또는 과면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이러한 증상들은 예측 가능하고 일정한 형태로 재발하기 때문에 우리가 적극적으로 우리 몸에 관심을 기울이면 불편감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Know Your Skin. Know Your Body.

Maternal : 임신기

임신기간에 발생하는 호르몬 변동은 밝은 안색으로 보이게도 하지만 때론 심한 피부트러블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임신 첫3개월 동안은 증가된 혈류로 인해 상기되고 건강한 안색을 보이다가, 두 번째 3개월엔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면 여드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임신 중 증가 된 호르몬 변동은 "임신의 가면"으로 알려진 기미, 갈색 반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산모와 아기를 위해 부드럽고 안전한 스킨케어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임신 중 여드름이나 기미를 완화하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다기능 제품도 도움이 됩니다.

Menopausal : 폐경기

중년여성에게서 시작되는 폐경기에는 에스트로겐 수치의 급격하고 불규칙한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매우 낮아지면 우울증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피부의 히알루론산 수준에 영향을 주는 에스트로겐의 손실로 인해 홍조, 불면증, 노화, 피부건조와 같은 증상이 흔히 따라오게 됩니다. 피부의 수분 보충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참고문헌

1. Hall and Phillips. (2005) Estrogen deprivation in postmenopausal women result in wrinkling, dryness, atrophy, laxity, poor wound healing, hot flashes, and vulvar atrophy.

2. Rauramo and Punnonen (1969) reported thickening of the epidermis after 3 months of therapy with estrogen supplementation.

3. Dunn L, Damesyn M, Moore A, Reuben DB, Greendale GA. Does estrogen prevent skin aging? Results from the First National and Health Nutritional Examination Survey. Arch Dermatol 1996;133:339-42.

4. Sator et al. (2001) reported that HRT(estrogen) helped increase skin moisture and skin surface lipids.

5. Brincat et al. (2005) demonstrated a correlation between estrogen's effects on collagen.

6. Ashcroft et al. (2003)demonstrated improved wound healing with topical estrogen.

7. Agner et al. (1991) confirmed that the skin is more reactive to an irritant stimulus on day 1 in the menstrual cycle than at days 9 through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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